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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리기초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대상, 발행 기간, (필요적)필수기재사항 및 주의해야 할 점

by 소소작가 2022.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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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대상

 법인 사업자 및 직전연도의 과세 및 면세 공급가액의 합이 3억 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는 재화를 공급했을 때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한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대상인 자(법인사업자, 직전연도 매출 3억 이상)가 전자세금계산서가 아닌 종이 계산서를 발행하면 전자계산서 발급 위반으로 가산세 대상이 된다. 이때 전자세금계산서 미발급 가산세는 공급가액의 2%이다.

덧붙여 개인사업자의 경우 2022.7.1 이후 공급가액 2억 이상 2023.7.1 이후 공급가액 1억 이상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대상에 속한다.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기간

 공급자(발행대상자)는 공급일이 속한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한다.
공급일이 3월 1일이면 공급일이 속한 달(3월)의 다음 달인 4월 10일까지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 된다.

이때 10일이 공휴일일 경우 다음날인 11일까지 발행 가능하다.
발행기간 내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지 않으면 세금계산서 지연발급 가산세로 지연발급 가산세는 공급가액의 1%이다.


전자 세금계산서 (필요적) 필수기재사항

세금계산서 작성 시 꼭 적어야 하는 필수 기재사항이 있다.

세금계산서_발행시_필수기재_사항을_표기한_사진
세금계산서 발행시 지켜야 할 필수기재사항

  1. 공급자의 사업자등록번호
  2. 공급자의 상호 또는 명칭
  3. 작성 연월일, 공급가액, 세액
  4. 공급받는 자의 사업자등록번호

 1~3은 공급자에 해당하고 4는 공급받는 자에 해당한다.
이 필수 기재사항을 기재하지 않으면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공급자는 세금계산서 불성실 기재로 인한 1%의 가산세 대상이 되며 수취자는 세액공제를 못 받을 수 있으므로 수정 계산서를 발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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