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초산모의 유선염, 젖몸살 극복 과정 후기

by 소소작가 2024. 7. 26.
반응형

유선염 걸리게 된 계기

모든 임산부와 수유기의 산모 수유부들이 유선염에 걸리는 건 아니다. 유선염은 말 그대로 유방에 염증이 생기는 건데 주로 임신 후 모유수유하다가 중단 후 단유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단유방법으로 인해 유선염이 걸리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나 또한 모유 직수 후 단유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단유방법으로 인해 유선염이 걸렸었다. 단유를 해야겠다고 마음먹고 직수 후 유축을 아주 적게 하거나 안 했었는데.. 직수 후 유축을 아예 안해선 안 됐었다. 유선염에 걸리면 가슴부위가 모기 물린 것처럼 빨갛게 변하고 붓는데 모유수유부라면 평소에 본인 가슴을 잘 관찰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다.(하지만 대부분 엄마들 샤워도 후딱 하느라 본인 가슴을 신경 써서 보기란 힘들다..)


유선염 증상

유선염에 걸리면 위에 적었듯이 염증부위가 빨갛게 붓는다. 가슴 아래부위 잘 보이지 않는 쪽에 유선염이 생겼다면 초반에 유선염이 생겼다는 걸 인지하기 힘들 수 있다. 외적으로는 유선염을 인지하기 힘들지만 유선염이 생기기 전에 염증 부위가 단단하게 멍울처럼 뭉치는 증상이 있다. 가슴에 멍울처럼 단단해지길래 나는 단유의 한 과정이라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었다. 이때 조금이라도 유축을 했어야 했다… 유축수유나 직수하다가 단유 할 경우에 유축시간을 줄이면서 텀을 늘리는 방법으로 서서히 단유를 하고 직수를 하는 경우에는 직수 횟수를 줄이면서 단유를 해야 한다고 한다. 나는 유축수유와 직수를 같이 하고 있었는데 단유를 마음먹은 후 직수 후 유축 빈도를 확 줄이는 바람에 유선염을 얻게 됐다. 가슴 불편감이 있었지만 유축도 하지 않고 방치했던 나는 새벽에 고열에 시달렸다. 타이레놀을 먹어도 몸이 떨리고 열도 잘 내려가지 않아서 잠시 코로나인가 싶었는데 가슴이 너무 딱딱해져서 젖몸살이구나 싶었다. 병원보다 가슴마사지받는 게 우선일 거 같다고 생각돼서 예약 후 바로 다녀왔다.

 

오케타니 단유마사지

일본인이 만들었다는 오케타니 마사지. 간호대학 졸업 후 오케타니마사지 교육과정을 이수해야지만 받을 수 있는 마사지자격증이다. 가격은 단유마사지 1회당 한 시간에 7-9만 원으로 지점마다 다르고 비싼 편이라 나도 자격증 취득해 볼까 했지만 간호대학 먼저 가야 해서 포기.. 일반적으로 유선염이 없는 산모가 단유를 위해 단유마사지를 받는다고 하면 1-3회면 단유가 된다고 한다. 나는 유선염 동반한 산모였기때문에 유선염증상 먼저 없애면서 단유를 진행했기 때문에 최소 마사지 횟수 5-6회로 진행했다. 오케타니 마사지를 받으면 가슴에 차있는 젖이 다 빠져나간 느낌이고 가슴이 말랑말랑해진다. 마사지 후에 유축 횟수와 빈도수가 적어지게 되고 이렇게 점차 단유를 하게 되는 것이다.


모유량 늘리기, 줄이기 잘못 알고 있는 점/ 단유 유축 시 주의사항


대부분 모유량 늘리려고 하루에 물 1리터씩 마시고 모유 촉진 티백을 우려먹는 경우가 있는데 모유량을 늘리고 줄이는데 음식은 아무 관련이 없다고 한다. 따라서 단유 할 때 물 마시면 안 되고 식혜 마셔야 하고 이런 건 없다는 것! 단유 할 때도 물 충분히 마셔도 되고 국물음식 다 먹어도 되고 식혜 안 먹어도 된다. 단유 할 때 주의사항은 너무 뜨거운 물에 샤워나 목욕하지 않기 정도이다. 따뜻한 물로 씻으면 혈류양이 많아져서 모유 생성이 더 잘될 수 있다고 한다.
마사지받으러 가서 상담받아보니 나는 유량이 많은 편이었기 때문에 단유시 유축 빈도를 줄이는 건 맞지만 한번 유축할 때 가슴불편감이 없을 정도로 유축을 해야 한다고 했다. 유선염이 없었다면 바로 단유마사지를 통해 짧은 가슴관리 횟수로 단유를 할 수 있었지만 나는 유선염이 심하게 와서 유선염증상을 완화시킨 후 단유과정으로 들어갔다. 

                                                                                                       
유선염, 젖몸살 걸렸을 때! 결론

단유시_필요한_물품
단유시_필요한_물품_양배추크림_양배추가슴팩_아이스팩


자연단유 (가슴관리와 단유마사지 없이 스스로 하는 단유)하는 경우도 많지만 유량이 많은 경우 자연단유는 어려운 거 같다고 생각한다. 유축텀과 유축양을 어느 정도로   해야 하는지 정하기도 어렵다. 스스로 단유 하려고 하다가 나처럼 유선염을 얻게 될 수도 있다. 유선염 증상과 낫는 과정이 스트레스였기 때문에 단유를 하고자 한다면 오케타니마사지나 비슷한 마사지샵에서 단유마사지로 단유를 하는 게 좋을 거 같다고 생각한다. 

  1. 단유시 본인 가슴 잘 살펴보기
  2. 유축 시간은 길게, 가슴불편감 없이 충분히 하되 유축 텀은 늘려간다
  3. 자연단유가 복잡하고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겠다 싶으면 마사지나 전문가 손길을 받는 게 좋다
  4. 단유 하면서 양배추크림, 양배추팩, 아이스팩은 수시로 하는 게 좋다
  5. 단유시 주의해야 할 음식은 술 외엔 없다(식혜 안 먹어도 되고, 국물음식 피하거나 물 안 마시거나 하지 않아도 된다)
  6. 저녁, 새벽시간에 샤워 금지. 아침에 짧게 5-10분 정도로 가볍게 샤워하는 게 좋다. 뜨거운 물은 가슴을 자극시킴.

단유 할 때는 가슴을 시원하게 하는 게 중요한데 양배추팩이나 양배추크림을 많이 사용합니다. 여러 회사에서 나온 다양한 제품들이 있는데 제가 사용해보고 좋았던 튼튼맘스 양배추 가슴팩이랑 양배추크림 추천합니다. 단유 하는데 젖몸살과 유선염 걸리지 말고 성공적으로 단유 하시길 바랍니다! 파이팅!

 

https://link.coupang.com/a/bLgSD3

 

튼튼맘스 양배추 가슴팩, 8개

COUPANG

www.coupang.com

https://link.coupang.com/a/bLgSVK

 

튼튼맘스 산후마사지 양배추 가슴크림 쿨링볼 100ml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